성장[:]독서노트/자기계발

[헤어곽의 도서관] 독서후기 2023-42. 하버드 첫 강의 시간관리 수업 - 쉬셴장 (하버드 청춘들은 하루 24시간을 어떻게 쓰는가?)

Herr.Kwak 2023. 12. 8. 16:00
반응형

 

- 책 소개 - 

 


최고의 대학 하버드 신입생의 첫 강의는 왜 시간관리 수업인가?
성공은 시간을 어떻게 쓰는가에 달렸다.
하버드 출신들은 결코 시간이 부족하다고 말하지 않는다!

하버드의 가장 큰 경쟁력은 1분이다

애플의 CEO 팀쿡은 새벽 4시면 일어나서 메일을 보내고 헬스장으로 나가 아침 운동을 시작한다. 테슬라 모터스의 CEO이자 미국 혁신의 아이콘인 엘론 머스크는 주 1백 시간 업무를 하면서도 육아에 소홀하지 않는다. 세계 최고의 부자 빌 게이츠는 분 단위로 시간 계획을 세우며 업무에 집중하는 반면 건강한 수면과 좋은 아이디어를 위한 장기간의 휴식을 취하는 데도 시간을 아끼지 않는다. 페이스북 CEO 마크 저커버그는 출퇴근에 허비하는 시간을 아끼기 위해 자신의 집을 회사 근처로 옮기고 일에 집중한다.

성공한 CEO의 하루는 일종의 시간과의 전쟁이다. 수많은 업무 보고서와 이메일을 처리하고 가장 효과적인 의사 결정을 함과 동시에 가정과의 균형과 미래를 위한 아이디어를 얻기 위해서는 하루 24시간이 모자랄 듯하다. 그러나 그들은 마치 평범한 사람들이 3일을 살 듯 하루 24시간을 활용한다. “시간은 남에게 빌릴 수도, 돈을 주고 살 수도, 저장해 두었다가 꺼낼 쓸 수도 없다”, “시간은 가장 진귀한 자원이다. 시간을 관리하지 못하면 그 어떤 것도 관리할 수 없다”고 시간의 중요성을 강조한 피터 드러커는 일을 잘하기 위한 5가지 방법 중에 맨 처음으로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을 제시했다. 그만큼 시간을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일에서 성공하는 것은 물론 개인 생활의 수준이 달라지기 때문이다.

대학평가기관인 영국 타임스 고등교육(THE) 매거진이 미국 경제지 포천이 선정한 ‘글로벌 500’ 기업의 CEO 학력을 조사한 ‘모교 지수’를 산출한 결과 하버드 대학이 1위에 올랐다. 또한 100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세계 최초이자 최고의 경영대학원 하버드 비즈니스 스쿨(Harvard Business School, HBS) 졸업생의 평균 연봉은 전 세계 경영대학원 중에 가장 높다. 하버드 대학 신입생들과 MBA 수업에서 가장 먼저 가르치는 것이 바로 시간관리라는 것은 이러한 결과와 결코 무관하지 않다.

최고의 대학 하버드에서는 24시간을 어떻게 사용하는가?

올해로 382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미국에서 가장 오래된 세계 최고의 명문 하버드 대학. 47명의 노벨상 수상자, 32명의 국가수반(존 F. 케네디, 조지 부시, 시어도어 루스벨트, 버락 오바마 등), 48명의 퓰리처상 수상자 등 다양한 분야의 인재를 배출한 곳. 마이크로소프트 CEO 빌 게이츠, 페이스북의 CEO 마크 저커버그와 COO 셰릴 샌드버그, 골드만삭스그룹 CEO 로이드 블랭크페인 등, 가장 많은 CEO와 대통령, 노벨상 수상자를 배출한 세계 최고의 대학 하버드 출신들의 하루를 지배하는 것은 “신은 시간을 아끼는 사람을 맨 앞에 둔다”는 말이다.

시간의 소중함과 시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법을 가장 먼저 배우는 하버드 학생들은 졸업 후 전 세계 모든 분야에서 자신의 능력을 인정받는 인재로 성장한다. 왜냐하면 하루가 24시간으로 이루어져 있듯이 업무를 하거나 휴식을 취하거나 일상적인 일을 하는 것까지 사람들이 하는 모든 일은 시간을 사용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21세기 최고의 문명의 이기라고 할 수 있는 스마트폰은 우리에게 많은 것들을 가져다주었다. 편리한 일상, 빠른 업무 처리, 쉽게 접할 수 있는 미디어, 전 세계 사람들과의 연결과 소통 등 스마트폰은 전례 없는 속도로 일을 처리하며, 그 속도는 점점 더 빨라지고 있다. 그러나 편리하고 빠른 도구를 가지고, 심지어 인공지능이 많은 것들을 자동으로 처리하는 환경 속에서 사람들은 시간적인 여유를 가지기는커녕 점점 더 시간에 쫓기고 허덕인다. 휴대폰이 우리에게 유일하게 줄 수 없는 것이 바로 더 많은 시간이다. 시간을 만들어낼 수 있는 것은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이다. 하루 24시간은 누구에게나 공평하게 주어지는 신의 선물이라고 말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어떤 사람은 늘 시간이 모자라고 어떤 사람은 2배의 인생을 사는 듯 효율적인 하루를 보낸다.

 

- 작가 소개 - 

 

 

유명 출판기획자이자 강연가인 쉬셴장은 하버드대학교의 다양한 강의를 책으로 펴낸 베스트셀러 저자이기도 하다. 그는 세밀한 취재와 연구를 통한 집필과 강연 활동으로 하버드대학교의 강의 내용을 독자들에게 전달하고 있다. 쉬셴장은 자신의 책에 강의뿐만 아니라 하버드 출신들의 다양한 사례와 자료들을 담아냄으로써 세계 최고의 지성들이 배우는 내용들을 폭넓게 공유하고 있다. 신작 《하버드 감정 수업》에서는 하버드 학생들이 어떻게 감정을 제어하고 관리하는지에 대한 내용들을 충실히 담아냈다. 지은 책으로는 《하버드 감정 수업》, 《하버드 첫 강의 시간관리 수업》, 《하버드 EQ 강의》, 《하버드 협상 기술》, 《하버드 경영 수업》, 《리카이푸처럼 인생을 고민하라》, 《중국 백 년 실록》, 《꼭 알아야 하는 1,000가지 법률 상식》, 《관리자의 관리자》 등이 있다.

(* 해당 책 소개와 작가 소개는 인터넷 YES24에서 참고하였습니다.)

 


 

궁금했습니다. 그가 말하고자 하는 것이 무엇일지. 하지만 예상은 되었습니다. 그가 어떤 것을 말하고자 하는지. 하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읽어보았습니다. 사실 하버드라는 세 글자가 주는 힘을 무시할 수 없었거든요. 그리고 책은 역시나, 어쩌면 뻔하지만, 누구나 알고 있지만, 그럼에도 제대로 지키지 못하고 있는 그것에 대해서 또 이야기를 해주고 있었습니다.

 

그가 말하는 시간관리는 우선 목표의식과 연관되어집니다. 시간관리에 앞서서 하버드 대학에서 신입생들에게 가장 먼저 이야기를 하는 부분이 바로 목표의식이라는 것이죠. 자신이 무엇을 하고 싶은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에 대해서 생각해 볼 수 있는 기회를 주고, 그 기회를 통해 하버드생들은 그에 대해서 명확하게 말할 수 있다고 말이죠. 사실 맞는 말이었습니다. 그리고 사실 지금 저조차도 제가 무엇을 하고 싶은지,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어떻게 해오고 있는지 누가 물어본다면 제대로 대답을 하지 못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당연하게도 책에서는 무엇을 해야 할지 인생의 계획이 뚜렷한 사람일수록 25년 후의 모습에서 눈에 띄게 목표를 달성하고 성과를 거두고 사회적으로 영향력이 있는 사람이 되었다고 이야기를 합니다. 그리고 그 방법에 시간관리가 필수적이라고 말이죠.

 

이렇게 명확한 목표 의식. 그리고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시간관리에서 그 차이가 발생한다고 이야기를 하며, 그렇기 땜누에 하버드에서의 첫 강의는 시간관리 수업. 다시 말해서 자신의 꿈을 이루는 시간이라고 이야기를 합니다. 사실 알고 있지만, 그렇기에 더 어려운 것일텐데요. 읽으면서도 뻔히 다 아는 이야기이긴 했지만, 제가 지켜오지 못했던 것들이기에 반성하는 마음으로 읽어나갔습니다. 때문에 저 개인적으로는 새로운 사실을 배우고 익힌다라는 느낌보다는, 저 자신을 다시 한번 되돌아보는 그런 시간이 되었던 것 같습니다.

 

시간관리는 학생 뿐만 아니라 사회에 나아가서도, 하루의 대부분의 시간을 어디에 사용하는지, 내 업무 시간을 방해하는 것들은 무엇인지에 대해서 생각해 보고 고려해 보고, 자신의 목표를 이루기 위해 가장 먼저 해야 할 것이 무엇인지 고찰하고 자신의 행동을 바꾸어 나가려는 노력이 중요함은 두말할 나위가 없을 것입니다. 답은 간결합니다. 모두가 알고 있죠. 바로 "선택과 집중" 너무나 명확하죠. 하지만 다시 한번 또 반복해서 말하지만, 그렇기에 너무 어려운 두 단어인 것 같습니다. 책에서는 이 선택과 집중에 대해서, 효율적인 일처리 뿐만이 아니라 인생의 목표와 목표를 이루기 위한 계획에 이르기까지 하버드 시간관리 프로젝트 연구원들이 밝힌 내용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반응형

 

네, 사실 더 다른 이야기가 필요할까 싶습니다. 그래서 책의 초반부에 나오지만, 어쩌면 저에게 책을 읽으면서 가장 와닿았던 문장을 소개해드리고 짧게 이야기를 조금 더 이어 나가볼까 합니다.

 

“당신의 인생을 사랑하는가? 그렇다면 시간을 낭비하지 말라. 왜냐하면 인생을 이루는 실질적인 재료가 바로 시간이기 때문이다. 똑 같은 출발선상에서 시작했는데도, 시간이 지나면 어떤 사람은 성공하고 어떤 사람은 여전히 뒤처져 있다. 시간이 지날수록 두 사람의 거리가 좁혀지지 않는 것은 하루하루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사용했느냐에 달렸다.”

 

당연한 말이었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거리가 좁혀지지 않고 멀어져만 가는 그 이유. 누군가는 출발점이 달랐다고 이야기할 수도 있지만, 같은 출발선상이었음에도 차이가 날 수밖에 없는 그 이유. 짧지만 이 3줄의 글에서 저는 책에서 말하고자 하는, 아니 제가 책에서 명확하게 다시 한번 인지하고자 하는 답을 찾을 수 있었습니다.

 

현대 경영학의 아버지인 피터 드러커도 일을 잘하기 위한 5가지 방법 중 맨 처음 제시할 정도로 어쩌면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한 것이 바로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이라고 하죠. 그리고 우리 대부분의 사람들은 발등에 불이라도 떨어진 것처럼 바쁘게 치열하게 시간을 보내고 있지만, 그 시간을 잘못 보내고 있는 것은 아닐지 살펴볼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그리고 시간관리를 위해서 절대로 빼놓지 말아야 할 그것. 명확한 목표. 성공하고 싶다면 큰 청사진도 그려야 하고, 그 청사진 아래 카테고리를 자세하게 구분해가며 작은 목표들로 채워가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 방법에 효율적인 시간관리가 있음은 명백합니다.

 

이처럼 저자 쉬젠장님이 책을 통해서 전하고자 하는 이야기는 너무나 명백했고, 어쩌면 이미 그 답을 알고 읽었다고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때문에 개인적으로는 조금 지루한 느낌도 있었지만, 다시 한번 시간관리에 대한 동기부여가 필요한 시기의 여러분께는 도움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마지막으로 위에서 소개했던 글을 포함해서 제가 책을 읽으며 발췌해놓은 문장들을 소개하며 오늘의 포스팅 마무리하려 합니다. 감사합니다.

 

“당신의 인생을 사랑하는가? 그렇다면 시간을 낭비하지 말라. 왜냐하면 인생을 이루는 실질적인 재료가 바로 시간이기 때문이다. 똑 같은 출발선상에서 시작했는데도, 시간이 지나면 어떤 사람은 성공하고 어떤 사람은 여전히 뒤쳐져 있다. 시간이 지날수록 두 사람의 거리가 좁혀지지 않는 것은 하루하루 주어진 시간을 어떻게 사용했느냐에 달렸다.”
너무도 유명한 3-5-7-9 시간 관리 법칙. 일 9시간, 수면 7시간, 식사 및 여가 5시간, 독서 및 자기계발 3시간.
현대 경영학의 아버지 피터 드러커가 <자기경영 노트>에서 일을 잘하기 위한 5가지 방법 중에 맨 처음 제시한 것이 시간을 관리하는 방법이다. 왜냐하면 “시간은 남에게 빌릴 수도, 돈을 주고 살 수도, 저장해 두었다가 꺼내 쓸 수도 없기 때문”이다.
발등에 불이 떨어진 것처럼 늘 시간이 부족하다고 느낀다면,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비즈니스 시간관리에서 가장 중요한 건 고객의 니즈를 제대로 파악하는 것이다. 세 가지만 기억하면 된다. 첫째, 어떠한 일이든 처음부터 완벽할 수 없다. 둘째, 모든 부분이 완벽하지 않아도 된다. 마지막으로 완벽한 게 아니라 실용적인 부분만 분석하라.
개선해야 할 부분이 어딘지 알았다면 변경된 계획을 세워야 한다. 시간관리의 효율을 높이는 건 골프 선수가 18개 홀 모두 버디를 잡는 것처럼 어렵다. 시간을 적게 투자하면서 더 많은 업무성과를 내고 싶다면 목표를 설정해보자. ‘완벽’은 어려울지라도 ‘제법’은 그리 어려운 일이 아닐 것이다.
이미 집중력이 흐려진 당신은 휴식을 갖기 전의 업무상태로 돌아가기 위해 완성된 부분을 다시 봐야 하고, 그 속에서 ‘전환 비용’이 발생한다. 한 실험 결과에 따르면 전환비용은 회사의 업무효율을 20~40% 감소시킨다고 했다. 그야말로 보이지 않는 낭비인 것이다.
잠시 머리를 식히기 위해 한눈을 판다면 0~10분 정도가 적당하다. 쉬는 시간이 길어지면 원래의 사고방식이 모호해져 결국 업무에 지장을 주게 된다.
“내 목표를 위해 열심히 하고 있는가?”라는 글을 메모지에 써서 전화기, 책상, 컴퓨터 모니터 등 눈에 잘 띄는 곳에 붙인다.
당신의 목표는 얼마나 명확한가? 목표는 행동하는 방향이다. 실행 가능하면서 정확한 목표는 효율적으로 업무를 진행하는 데 도움이 된다. 자기 시간관리는 경쟁력을 높이는 데 중요한 의미를 갖고 있다.
하버드대학의 교수들은 성공과 목표는 동일하며, 최단기간 내에 원하는 목표를 최대한 실현하는 것이 시간관리의 목적이라고 말한다.
사람들은 목표가 너무 거창하면 이루기 어려울 것이라 생각한다. 사실 목표의 크고 작음을 떠나 진정으로 이루고 싶은 확실한 목표를 가지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진정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가 있다면, 벌써 목표를 이룬 것처럼 계속해서 활기차게 당신의 목표를 머릿속에 주입시켜야 한다. 그래야 목표를 이룰 수 있다는 확신이 생긴다.
스스로의 노력만으로 달성 가능한지 우선 고려한 다음 목표를 설정해야 한다. 그렇지 않은 목표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한 목표일 뿐이다. 단순하고 도전할 가치가 없는 것 역시 목표라고 하기엔 부족하다. 전혀 보람이 없기 때문이다.
성공하고 싶다면 인생의 청사진을 그려보아야 한다. 확실하고 분명한 직업 목표와 삶의 목표는 열심히 노력하게 만드는 원동력이 된다.
대부분의 사람은 중요한 순서가 아니라 하고 싶은 일이나 쉬운 일을 우선적으로 처리한다. 중요한 순서대로 일을 처리하면 시간효율을 더 높일 수 있다. 성과를 얻고 싶다면 현대 가장 중요하고 급한 일은 무엇인지, 또한 다음에 해도 되는 일은 무엇인지 스스로에게 물어라. 충분히 파악한 다음에 가장 중요한 일을 먼저 끝마친다. 업무의 중요도에 따라 일을 처리한다. 가장 중요한 일을 제일 먼저 끝마친다.
한 사람의 인생목표와 직업목표를 한 번에 달성하는 건 불가능하다. 목표를 이루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누적의 과정을 겪어야 한다. 구체적인 목표를 성공을 위한 길의 이정표와 쉼표를 정해야 한다. 출발점마다 한 번의 성공, 한 번의 위로, 한 번의 격려의 순서를 거쳐야 한다.
목표를 하나씩 하나씩 완성해나가는 것. 단기적인 목표를 이루는 것은 성공을 위한 필수적인 과정이다.

 


 

여러분의 시간은 소중하니까요.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