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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어곽의 도서관] 독서후기 2024-044. 따라하면 매출이 따라오는 인스타그램 마케팅 - 양성길, 최재용

Herr.Kwak 2024. 9. 21.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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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책 소개 - 

 


인스타그램 마케팅, 나는 왜 잘 안 될까?
왜 내 인스타그램 계정은 수익성이 없을까?
해시태그는 어떻게 활용해야 하는 걸까?
업종별로 살펴보는 인스타그램 마케팅의 진수!

이 책은 교육, 패션·뷰티, 여행, 요식업, 피트니스까지 업종별로 인스타그램 마케팅의 성공사례들을 소개하고 어떤 비법이 숨어 있는지 쉽게 분석해준다. 시장의 특성에 따라 필요한 인스타그램 마케팅 노하우와 타깃 고객층 선별법, 해시태그 활용법, 포스팅 콘텐츠 기획 등 초보자들이 알기 어려운 정보들을 쏙쏙 집어냈다. 창업을 계획하고 있는 초보자부터 현직에서 뛰고 있는 소상공인까지 이 책만 잘 보고 따라한다면 인스타그램 마케팅을 통해 안정적으로 매출을 올릴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을 통해 인스타그램 마케팅으로 브랜드를 알린 기업의 숨겨진 전략과 소상공인들의 성공 노하우를 배워보자.

 

- 작가 소개 - 

 

 

저자 : 양성길

SNS 영향력이 매우 높은 파워블로거로서 2004년부터 블로그를 운영해 1,800만 명에 달하는 누적 방문객 수를 기록했다. 현재까지 2만 건 이상의 포스팅을 꾸준히 이어오고 있다. LG전자 및 인텔 엔지니어 출신으로 한국소셜미디어진흥원 석좌교수, 힐링투어클럽 회장, 세계전뇌학습아카데미 전문위원, 4차산업혁명연구원 공동대표를 맡고 있다. 소셜미디어 및 제4차 산업혁명 전문가로서 활발히 활동하고 있으며, 저서로는 『SNS 홍보 마케팅의 神』, 『이것이 4차 산업혁명이다』, 『4차 산업혁명 지금이 기회다』, 『SNS 마케팅 슈퍼스타』, 『SNS 선거전략』, 『스마트폰 200배 즐기기』 등이 있다.

 

저자 : 최재용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인가 사단법인 4차산업혁명연구원 이사장과 디지털융합교육원 원장으로 전국을 누비며 생성형 AI 활용 업무효율화 강의를 하고 있다. 또한 한성대학교 지식서비스&컨설팅대학원 스마트융합컨설팅학과 겸임교수로 근무하고 있다.

[저서] : 『생성형AI 활용 생산성 향상』, 『이것이 AI마케팅이다』, 『생성형 AI 챗GPT 300% 활용법』, 『챗GPT 프롬프트의 신세계』, 『챗GPT 세상을 바꾸다』, 『누구나 따라 할 수 있는 AI아트』 등

(* 해당 책 소개와 작가 소개는 인터넷 YES24에서 참고하였습니다.)

 


 

이 책의 소개에는 팔로워 확보부터 실전 광고 비법까지 잠재고객을 사로잡는 인스타그램 마케팅의 모든 것이라고 설명이 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모든 것은 시간이 지나면서 변하기 마련이죠. 특히 그것이 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것이라면 더더욱 그럴 것입니다. 그렇기에 인스타그램을 통한 정보, 인스타그램에 대한 정보는 이 책이 발행된 2018년에 비하면 이미 6년이라는 시간이 지났기에 많은 부분 변화하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이 책이 발행된 그 당시에 이 책을 읽었다면 어땠을까 싶은 생각은 들지만, 지금 누군가 이 책을 읽고 있다면, 이 책이 어떠한지 물어본다면 다른 책을 읽어보라 말할 것 같습니다. 이 책의 출판사와 작가님들에게는 어쩌면 과한 후기일 수 있지만, 이 책의 수명은 다 하지 않았나 생각을 하게 됩니다.

 

물론 책에서 이야기 하는 이야기. 인스타그램의 성장을 통해서 단순한 많은 팔로워를 가지는 것이 목적이 아닌 그를 통해서 광고를 하고 마케팅을 하고 수익을 올리기 원한다면, 그에 관한 이야기는 현재에도 통용되는 이야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통용되는"이라고 이야기를 했듯이 어쩌면 인스타그램 수익화를 원하는 이들이라면 모두가 알고 있는 이야기라는 생각을 하게 됩니다. 효과적으로 인스타그램 계정을 만드는 방법, 프로필을 구성하고 콘셉을 만들고 어떻게 포스팅을 하는지에 대한 이야기는 뻔했고, 특별한 것이 없었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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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제가 "이 책은 지금 현재 가치를 잃었다."라고 표현을 했지만, 이는 여러 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하면서 이를 통해 수익화를 하고 있지는 않지만 많은 이들과 함께 소통하고 이야기를 나누며 인스타그램을 긍정적인 방향으로 사용하고 있는 저에게 가치를 잃었다는 말입니다. 모두에게 가치가 없는 책은 아니겠죠. 하지만 잠재고객을 생각해 본다면 글쎄요... 책을 읽고 즐기고 있는 사람으로서 책을 읽고 그에 대한 부정적인 후기를 잘 쓰지 않으려고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만, 네. 여기까지 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책에 어떤 내용이 포함되어 있는지 짧게 이야기 나눠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책은 5개의 Step으로 구성되어 있는데요, Why에서 시작해서 Who, How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다시 말해, 왜 인스타그램을 통한 마케팅이 지금 필요한가, 왜 그것이 효과적인가에 대해 이야기를 전해주는 Step 1, 그리고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기에 기본적인 설정 방법과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에 대해서 전해주는 Step 2, 그리고 두 번째 How로서 어떻게 팔로워 수를 효과적으로 늘리고 본인의 계정을 홍보할 수 있을지, 어떻게 이를 통해 잠재고객과 독자층을 늘릴 수 있을지에 대해 이야기를 전해주는 Step 3가 이어집니다. 이어서 효율적인 광고를 연동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를 하는 Step 4와 업종별로 인스타그램을 통한 마케팅 사례를 분석한 Step 5로 이어집니다.

 

Step 5에서는 이미 수년이 지난 자료이긴 하지만 인스타그램을 통한 마케팅 사례들을 업종별로 분석해서 필요한 노하우를 전해주기에, 이제 막 인스타그램을 시작한 경우라면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이 됩니다. 이 책에서는 교육, 패션 및 뷰티, 여행, 요식업, 피트니스 분야로 나누어서 업종별 사례를 알려주고 있습니다.

 


 

네, 오늘의 후기는 여기에서 마무리하도록 하겠습니다.

저의 현재 상태로 책을 보고 분석을 했기에 조금은 부정적인 언급이 많은 후기였으나, 누군가에게는 필요한 책일수도 있지 않을까라는 생각을 한편에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니 저의 개인적인 의견으로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다시 한번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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